2015 인터넷, 산업 전환

중국이 세계 이동통신의 중심지역으로 부상하고 있다. 중국은 곧 세계 이동 통신망 발전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역량을 지니게 될 것이다.
온라인팀 news@inewschina.co.kr | 2015-02-25 18:2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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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데이터중심(IDC) 장야난]  2014년 중국 인터넷 산업은 전년도의 열기를 그대로 이어가며 높게 시작하여 호황 속에 진행되고 있다. 사용자 수가 많을 뿐만 아니라 웹 수량과 종류, 창의적인 창업 프로젝트, 자본 열기 등 중요한 산업발전 지표는 끊임없이 새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산업발전 방면에서 인터넷은 중국의 전통 산업구조를 전환하고 발전시키는 중요한 기동력 중의 하나이다. 그 특징은 몇 가지로 나타난다. 인터넷 경제와 실물경제, 인터넷 사고방식에서 인터넷 전통기업의 재조정까지, O2O(Online to offline)의 열기 등이다. 

 

2014년 인터넷 산업의 발전 대세를 총체적으로 보면 소홀히 할 수 없는 몇몇 가지가 눈에 띈다. 


2014년 2월 중앙사이버안전(中央网络安全)과 정보화 리더소조(信息化领导小组)가 설립되었다. 시진핑(习近平) 총서기는 “정보화가 되지 못하면 현대화가 될 수 없다”며 “노력하여 중국을 네트워크 강국으로 건설해야 한다”고 하였다. 같은 해 리커챵(李克强) 총리는 <정부근무보고> 에서 정보소비를 촉진하고 ‘광대역 중국’ 전략을 실행하며 제4대 이동통신망의 발전을 가속화하고 ‘도시 100메가 인터넷 사업’과 ‘농촌 광대역 인터넷 사업’을 추진한다고 하였다.

 

인터넷 속도를 대폭 올리고 전국에서 ‘3망 융합’을 추진하는 것이다. 2014년 11월 저쟝성(浙江) 우쩐(乌镇)에서 세계 인터넷대회가 열렸다. 중국 인터넷산업은 또 다시 세계가 주목하는 관심사가 되었다.


IDC 수치에 의하면 2014년 말까지 중국 인터넷 사용자 수는 6.5억 명으로 집계되었다. 인터넷 보급률은 48%에 달한다. 2013년 보다 2% 상승된 수치이다. 4G업무가 상용화 되면서 스마트폰 사용자 수는 계속 늘고 있는 추세이다. 중국 핸드폰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수는 5.54억 명이다. 동 시간대 사용자 수 증가속도는 전통 PC인터넷의 2배이다. 이는 중국의 인터넷 산업에 새로운 인구 배당시대를 가져다주었다. 이로 인하여 수많은 웹 개발 및 상업 형태 전환, 장비 개발 등이 모두 인터넷 시장을 위주로 펼쳐지고 있다.


인터넷 사용자의 연령대를 보면 90년대 생의 급부상과 2000년대 출생자 증가로 인해 그 잠재력은 중국 인터넷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다. 2014년 중국 인터넷 사용자 수 40% 이상이 90년대 생이다. 그 중 20~40세 인구가 주요 소비층이고 사용자 수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IDC 연구 결과를 보면 90년대 생과 2000년대 생의 인구는 중국 인터넷 산업의 새로운 소비자 군으로 거듭나고 있다.

 

90년대 생은 개성이 강하고 적극적으로 자신의 삶을 추구하여 이 세대의 영향력은 나날이 증가되고 있다. 때문에 ‘비주류’적인 상품과 웹들이 주류로 변화되고 있다. 개성을 강조하고 있는 2000년대 생은 단체의 속성이 더 뚜렷하다. 소비자의 핵심적 요구가 정신적 요구로 변화되고 있고 주요 소비단체들이 세대교체를 하면서 새로운 소비상품과 브랜드들이 급부상하고 있다. 샤우미(小米)가 바로 그 중의 하나이다.


변화무쌍한 인터넷 발전의 미래는 현 상태를 기반으로 거듭날 것이다. 2014년 인터넷 영역의 중대한 사건 속에서 중국 인터넷 산업 발전의 상태를 볼 수 있고 미래 발전추세도 읽을 수 있다. IDC 분석자는 복잡한 시장 환경 속에서 2015년 중국 인터넷 산업발전에 대해 10가지 예측을 도출해냈다.


2014년 연말에 집계한 수치를 보면 중국 네티즌 수는 6.5억 명, 인터넷 보급률은 48%로 나타났다. 2013년 보다 2% 성장하였다.

 

예측1: 중국 인터넷 3,4급 도시 나아가 농촌에도 보급
2014년 중국정부 및 전 세계가 중국인터넷 산업에 주목하고 있다. 2015년 중국 인터넷은 3, 4급 도시 및 농촌에 보급되면서 4억 명의 비 인터넷 사용자가 새로운 소비인구로 배당될 전망이다.

 


인터넷 사용자 단체별 구조를 보면 농촌 저 연령층 및 교육을 받은 젊은 층이 초기발전의 주역이 될 것이다. 이외에 스마트폰 및 이동인터넷도 이 부류의 인구 속에 포함될 것이다. 2015년 3, 4급 도시의 인구는 중저가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주력이다. 웹 개발 방면에서 보면 엔터테인먼트 및 소셜(SNS) 유형의 웹(음악, 채팅, 게임, 독서)은 이 사람들이 주로 찾게 되는 웹이다. 알리바바(阿里巴巴), 징둥(京东) 등 주요 전자산업이 발전하면서 중국의 7억 명 인구를 갖고 있는 농촌시장은 전자상거래의 새로운 시장이 될 것이다. 


예측2: 중국 세계 이동인터넷 시장의 중심지역
우선 스마트기기 시장에서 보면 2015년 중국 스마트폰 출고량은 4.5억 개로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1위 자리를 유지하게 된다. 이는 전 세계시장의 31%에 달하는 수치이고 두 번째 시장인 미국시장보다 3배에 이르는 수치다. 동시에 3.3억 개의 4G폰 출고량은 총 스마트폰 시장의 71%를 차지한다.

 

서유럽의 성숙된 시장과 맞먹는 수치다. 스마트폰 외에 각종 스마트기기도 끊임없이 출시되고 있다. 예를 들면 스마트 팔찌, 안경, 반지, 목걸이, 의료장비, 환경 감측장비, 온도조절 장비, 스마트 홈, 스마트 자동차 기기 등이 있다. 주변 장비로부터 인터넷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사용자수를 보면 중국 이동인터넷 사용자수는 중국인터넷 사용자수의 80%를 차지한다. 방대한 사용자수는 중국 이동인터넷 웹 개발이 발전하는 데 세분화된 영역에서 든든한 기반이 되고 있다.


웹 개발의 창조 면에서 보면 모바일 결제, 소셜, 이동 전자상거래 등 주요시장 및 각 소규모 웹이 끊임없이 나타나고 있다. 중국의 이동 인터넷의 창조능력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그 외에 각 업종이 이동인터넷과 융합하고 이동장비와 전통 업종이 결합되고 있다. 이는 더 많은 정부, 교통, 의료, 교육, 오락 등을 상대로 하는 개발기업과 개발 웹들이 만들어지도록 촉진시키고 있다. 


위 내용들을 보면 중국은 세계 이동인터넷의 중심지역으로 되고 있으며, 세계 이동인터넷 발전에 없어는 안 되는 존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예측3: 인터넷은 전통 업종을 재편하고 변화하도록 만들었다.
인터넷은 세계를 투명하게 볼 수 있도록 정보를 실시간화 했으며, 개인을 그 중심에 위치시켰다. 특히 인터넷의 경영절차 단순화는 아랫사람의 뜻을 윗사람에게 전달하여 만들어진 제품 및 조직 구조설계가 현실로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전자상거래는 전통업종이 재편되고 변화하는 부스터(booster)이다. 전통업종인 기초산업 상품의 과대공급이 지속되고 소비자들의 개성화 요구가 증가되면서 C2B 산업발전 패턴은 전통산업이 가야할 방향이다. 

 

주류 소비단체의 인터넷 활용이 증가되면서 이 산업의 개혁이 불가피하다. 만약 거래과정 중 어느 한 단계를 전자상거래와 연관된 O2O 전자상거래 시장으로 계산한다면 2020년 사회소비품 소매 총액 중의 66.7% 거래는 전자상거래와 연관된 서비스 업무가 될 것이다. 인터넷 산업의 영향력이 끊임없이 높아지고 있다.


동시에 중국 이동 전자상거래의 빠른 발전은 기존의 거래형식을 바꾸고 있다. 핸드폰 혹은 이동단말기는 소비자 하나하나를 추적할 수 있다. 이동 전자상거래 시장의 발전은 단순한 PC로부터 이동단말기에 옮겨지는 것이 아니라 개인소비자를 중심으로 상대하여 더욱 개성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개인소비자 쟁탈전은 점차적으로 데이터 사용의 전쟁으로 번지게 된다. 데이터 전쟁의 승리는 각 방면의 산업 경쟁에서 우위를 유지할 수 있는 관건이다. 


비록 전통업종의 인터넷 발전 과정은 서로 다르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2015년 대부분 전통 기업 인터넷은 산업운영과 자원의 효율적 사용을 높이는 데 집중할 것이다. (O2O루트 통합, 고객관계 관리, 상품 서비스관리) 상품과 서비스 개발도 할 것이다. (고객이 상품의 디자인과 개조, 소규모 시장 및 C2B 주문제작) 일부 인터넷 프로세스가 빠른 핸드폰, 의류복장 업종들이 고부가가치로 전환된다. 여기에는 전통방법 돌파, 개성 있는 새로운 브랜드 개발, 인터넷 경로방면 전문가, 상품 디자인 및 새로운 마케팅 방식 등이 있다. 


예측4: O2O 전통 전자상거래 실물 전자상거래가 개성화 서비스 전자상거래로
2015년 업종의 이슈는 O2O이다. O2O는 전통 전자상거래인 실물 전자상거래가 개성화 서비스 전자상거래로 뻗어나가는 것이다.


O2O 형식과 비교하면 개성화 서비스 전자상거래는 2015년에 더 발전할 것이다. 우선 요식업, 가사관리, 산후조리, 교육 등 업종은 O2O 발전의 주요방향이다. 그 다음 전통업종 기업인 3C 및 의류복장 기업은 온라인 형식으로 판매경로를 확장한다. 위챗(Wechat) 등을 사용하여 실현할 수 있다. O2O는 BAT 경쟁의 중점지역이다. 지도 영역에 분포를 끝내고 나서 어떻게 하면 지도정보 서비스를 통해 O2O 시장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인가는 고려해야 할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이다. 


예측5:전통 전자상 거래 시장에서 두 가지 관점
2015년 국제 전자상거래 상품 품목은 더욱 풍부해졌다. 식품, 산모용품, 의류복장, 3C 제품 등으로부터 진주보석, 자동차, 가구 등 단가가 높은 상품까지 추가되는 추세이다. 시장이 발전하는 과정에서 기존에 있던 알리, 징둥 등 대형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적극적으로 시장경쟁에 참여하고 일부 중소형 국제전자상 플랫폼도 발전하고 성장하여 쮜미여우핀(聚美优品类) 유형의 기업들이 나타났다.


이동 인터넷이 보급되고 이동 생태계가 조성되면서 이동 전자상거래는 2015년에도 주요 관심사이며 전통 전자상거래 시장을 주도하는 흐름 중의 하나이다. 이 외에 위챗이 조성한 이동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힘을 발휘할 것이다. ‘위상 微商’으로 인하여 일부 개인 판매와 매체 판매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예측6: IP 인증 핵심 엔터테인먼트 산업 성장
PC 게임시장 규모는 안정적으로 증가되고 있지만 핸드폰 게임시장 증가속도는 더디다. 전통적인 게임수입이 핵심 수입원이었던 인터넷기업은 다른 성장 방법이 있는지를 찾고 있다. 이런 배경에서 자본을 통하여 크로스오버 협력 등의 방식으로 IP 콘텐츠 자원을 얻는 것이 핵심 전략 중의 하나가 되었다.

 

2014년 360회사는 독립부문인 IP상담부문을 설립하고 IP거래 플랫폼을 출시하였다. 텐센트(腾讯)와 알리가 화이(华谊)에 투자하는 것을 보면 텐센트의 엔터테인먼트 전략이 초보적으로 형성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015년 문학,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등 방면에 크로스오버 협력이 이루어지면서 상장기업의 주가 상승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예측7: 민영은행, 지분 크라우드 펀딩 인터넷 금융시장 이끌어
2015년 인터넷금융은 금융업계의 주관심사이다. 우선 2014년 초 은행감독위원회는 민영은행 5개를 시범적으로 오픈하였다. 2014년 텐센트미중은행(腾讯微众银行)이 개업하였다. 2015년 BAT등 인터넷 거인들은 일부 인력을 동원하여 민영은행 업무를 시작하였다. 인터넷 금융은 개인 IP 속성을 지닌 빅데이터를 발굴, 중국 개인 신용체제가 진일보되면서 설립될 것이다. 

 

중소기업의 신용대출체제가 추진될 수도 있다. 그 다음, 장려 클라우드 펀딩과 공익 클라우드 펀딩에 비해 지분 클라우드 펀딩은 2015년의 중점 중의 중점이다. <지분 클라우드 펀딩 융자관리방법 (실행)>이 발표되면서 지분 클라우드 펀딩은 정책면에서 처음으로 인정받았다. 이는 VC 후 중소기업들이 융자하는 주요 통로가 되었다. 지분 클라우드 펀딩은 기업들의 요구가 높기 때문에 시장이 다시 조성 될 것이다. 


예측8: QR코드 모바일 결제에 주로 사용될 것이다.
2015 신정과 구정기간에 모바일 결제로 이루어지는 새로운 ‘돈 선물전쟁’ 이 일어날 것이다. 2014년의 고객교육을 거쳐 모바일 결제시장은 점차 성숙해졌다. QR코드, 근거리결제는 모바일결제의 주요방식으로 될 것이다. 특히 QR코드는 각 기업들이 경쟁하는 중점 사항이다. 

 

어떤 방면으로 보면 QR코드는 이동인터넷의 주요데이터 입구가 되었다. 오프라인과 온라인기업이 결제하는 주요 통로이기도 하다. 이 외에 위챗 생태계에 유래된 QR코드 결제는 오프라인기업이 인터넷화 하는 주요형식으로 자리 잡았다.


IDC의 예측에 의하면 2015년 알리바바 ‘쌍 11 (11월 11일)’ 당일 모바일 결제 금액은 PC 인터넷 결제금액을 추월하였고 그 비중은 55%~60%까지 증가되었다.

예측9: Internet of Vehicles 및 자동차 애프터 시장의 열기
자동차 데이터 수집, 모니터링, 분석을 기초로 하는 자동차 애프터 시장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Internet of Vehicles(교통수단)은 그 시장의 열기를 더해 주었다. 자동차는 핸드폰으로 정의되었다. 자동차가 장비 외에 새로운 이동인터넷 환경을 탑재할 수 있는 매체가 된 것이다. 

 

3G, 4G 인터넷이 보급되면서 자동차 탑재 장비도 고객들의 체험으로 끊임없이 개선되고 있다. 2015년 내비게이션 외에 O2O 상업 돌파구가 새롭게 생기게 되었다. Internet of Vehicles 플랫폼과 기술이 성숙되면서 자동차에 탑재된 엔터테인먼트는 기존의 음악, 라디오, 동영상들을 벗어나 생활정보 서비스, 게임 등 웹이 자동차 서비스와 결합하게 된 것이다. 

 

자동차 안에서 고객이 사용할 수 있는 웹을 제공하는 것이다. ScreensPlay 기술은 고객이 웹을 체험하는 데 실감을 더해 줄 것이다.


예측10: 인터넷 안전등급 한 단계 올려 국가 안보와 동급
인터넷이 사람들의 생활 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일부분이 되었을 때 인터넷상에서 노출되는 고객의 정보도 점점 많아질 것이다. 고객정보가 불안전한 인터넷 보안으로 인하여 노출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고 국가안보도 위험을 안게 되었다. 2014년 중국공산당은 ‘인터넷 안전과 정보화영도소조’를 설립하였다. 

 

이는 국가안보의 중요성을 말해 준다. 2015년에는 소셜네트워크, 전자상거래, 뉴미디어 등 형태의 인터넷안전등급은 새로운 수준에 이를 것이다. 인터넷 안전은 중국이 인터넷 강국으로 발전하는 데 필요한 중요한 보장사항이다. 이 외에 BAT3 등 중국의 인터넷 거인들도 인터넷 안전 영역을 넓혀 나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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