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외관광의 ‘하이라이트’로 떠오른 허베이

온라인팀 news@inewschina.co.kr | 2015-02-14 09:33:20
  • 글자크기
  • +
  • -
  • 인쇄
  • 내용복사

 

[중국신문주간 온라인팀]  중국과 한국간의 유람경제가 끊임없이 발전함과 더불어 허베이성은 베이징-텐진을 둘러싼 유람산업벨트의 명성에 걸맞게 풍부한 유람자원을 소유하고 있으며 유구한 역사문화, 독특한 민속습관, 날따라 완벽해지고 있는 관광서비스 등으로 관광객들의 마음을 끌고 있다. 또 이미 한국과 여러가지 합작과 교류를 진행하고 있다. 


허베이성의 약칭은 기(冀)이고 ‘희망의 땅’이란 뜻이다. 면적은 약 18.8만km²이고 해안선길이는 약 487km, 인구는 6900만 명이며 성도는 스자좡시(石家庄市)이다. 이곳은 중국에서 유명한 관광대성이다. 


독특한 특색, 풍부한 자원 
허베이는 중국에서 유일하게 해변, 평원, 호수, 구릉, 산지, 고원이 함께 존재하는 성으로 지형이 다양하고 기후가 적합할 뿐만 아니라 여러 명산과 강, 폭포와 호수, 온천과 빙설, 삼림과 초원, 그리고 희귀동식물 등 여러가지 관광자원을 빠짐없이 보유하고 있어 그 아름다움은 이루 말할수 없다. 


양환위치, 편리한 교통 
허베이성은 베이징에서 기타 성으로 통하는 길목에 위치해 있고 교통도로는 가로세로 분포가 밀집해 있고 총 개통길이는 4만 여 킬로미터에 달한다. 철도와 항공로 역시 사통발달하고 편리하다. 구역내의 베이징, 텐진, 스자좡 등 공항은 세계 각지로 통하고 친황다오, 한단 공항은 국내의 주요 도시로 통한다. 청더, 탕산공항은 현재 건설중에 있다. 


오색관광, 상호연결 
허베이성 관광자원은 매우 풍부하다. 크게는 5가지 유형, 즉 5색허베이(五色河北)—금(승덕피서산장과 외팔묘, 청동릉, 청서령 등 황실관광), 홍(시바이포 등 혁명승지관광), 남(베이다이허, 러팅 등지의 해변관광), 녹(파상삼림초원, 태항연산 등 자연생태관광), 백(장자커우 등지의 빙설관광) 등으로 나눌수 있다. 


7가지 관광루트, 허베이 정품관광 
지난해부터 허베이성 관광국은 성 위원회, 성 정부에서 환 ‘베이징-텐진’지역 관광산업을 건설할데 대한 결책에 따라 유관 정책과 방침을 내놓았다. 

 

또한 국제 금융위기로 인한 경제증장 감소의 준엄한 형세에 비추어 관광소비를 자극하여 경제증장을 촉진하기 위해 노력하고있다. 또 중국올림픽 개체 후에 발생한 거대한 관광수요에 비추어 베이징을 둘러싸고 있는 허베이성 지역위치를 충분히 이용하고 여러 관광자원을 조합하여 베이징을 중심으로 하고 주변지구로 복사하는 허베이 환 ‘베이징-텐진’지역 관광산업 정품루트들을 개발하였다. 

 


1. 왕의 생활 체험―승덕황실풍속체험 
베이징에서 경승고속도로를 따라 북쪽으로 260km거리를 두시간 반 정도 달리면 중국역사문화명승지 청더(承德)에 도착한다. 청더시는 허베이성 동북부에 위치해 있고 북쪽으로 랴오닝, 네이멍구에 접해있다. 이곳은 옌산(燕山)의 복지이자 환 발해지역의 중요한 도시로 ‘자새명주(紫塞明珠)’로 불린다. 이곳에는 수많은 명승고적들이 모여있고 사계절 기후가 좋으며 풍경이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민족특색도 농후하여 중국역사문화도시이자 중국우수관광도시중 하나에 속한다.

 


이곳에는 국내외에 소문난 황족원림인 피서산장이 위치해 있다. 청조 강(康), 옹(雍), 건(乾) 3대 왕조 89년에 거쳐 만들어 진 중국에 현존하는 규모가 가장 큰 황족원림이자 여름철 총조 황제의 피서와 근무장소로 쓰였다. 피서산장은 12개의 색채가 화려하고 금빛찬란한 대형 불교사원에 둘러싸였으며 이를 ‘외팔묘(外八庙)’라고 부른다. 이런 사원들은 건축이 정교하고 스타일이 각양각색이다. 한(汉), 몽(蒙), 장(藏) 등 민족풍격을 융합시켜 중국 불교건축예술의 보물로 불린다.


청더의 자연경관 역시 독특하다. 이곳에는 고원, 산지, 하천, 호수, 삼림, 초원 등 풍부한 지형을 소유하고 있어 대다수 관광자원유형을 모두 이곳에서 찾아볼수 있다.
또한 이곳에서는 만족, 몽골족 가무와 민족음식들을 체험해볼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민간 전지공예(剪纸), 푸후우화(布糊画) 등 민간예술도 접해볼 수 있다. 버섯, 대편, 개암 등 당지의 특산물도 구매할수 있다. 

 


2. 바다와 해산물의 낭만적 체험― 친황다오, 탕산 해변휴가여행 
베이징에서 출발하여 경심고속도로를 따라 동쪽으로 139km 약 한시간 반을 달리면 탕산시에 도착한다. 탕산시는 베이징 동부에 위치해 있고 북으로 옌산, 남으로 발해, 동으로 친황다오에 접해 있으며 물산과 유람자원이 풍부한 중국 우수 관광도시이다. 또한 베이징과 가장 가까운 해변휴가지이다. 

 

 

악정월이도(乐亭月坨岛), 보제도(菩提岛), 금사탄(金沙滩) 등 3개 섬은 육지해변과 바다를 사이두고 마주보고 있다. 해변가의 아름다운 경치와 섬의 무성한 삼림, 동식물들로 이루어진 경치는 인간세상의 선경이라고 불린다. 이곳의 해변휴가와 온천은 국내외 관광객들의 관광,휴가의 좋은 선택이다. 


탕산은 중국북방의 유명한 도자기 도시이자 중국민족공업의 요람이다. 주요한 풍경구로는 세계문화유산에 속하는 청동릉, 청조 황제가 목욕을 했다는 탕천온천, 만불원, 생태장성 취봉산, 삼교합일의 경충산, 조용하고 우아한 청산관, 판가구수하장성, 탕산대지진 유적지기념관 등이 있다. 


청동릉은 쭌화시에 우치해 있으며 2500평방미터에 달하는 세계문화유산이자 국가 4A급 관광구중 하나이다. 15명의 황제를 포함해 모두 161명의 청대 황실 사람들이 묻힌 이곳은 그 어마어마한 크기에서부터 관광객들의 탄성을 자아낸다. 청동릉은 중국에서 현전하는 규모가 크고 보존이 완정한 황족능원군이다. 청산관은 만리장성의 고대성보로서 유럽에서 온 관광객들의 휴가지로 유명하다. 


탕산에 오시면 탕산의 피영, 악흥대고와 기동평극을 감상하실수 있고 또 이곳의 특색있는 해산물과 유명한 만한전석(满汉全席)도 맛보실수 있다. 이곳에서는 공예도자기, 피영사람공예품, 탕산마당, 경동왕밤 등 특산물도 구매할수 있다. 


탕산에서 동쪽으로 해변가를 따라 차로 1시간가량 이동하면 세계에서 유명한 해변도시 친황다오시(秦皇岛)에 도착한다. 친황다오시는 허베이성 동북부에 위치해있고 서쪽으로 베이징과 270킬로미터 남짓 떨어져있다. 발해에 인접해 있고 동쪽으로 랴오닝, 서쪽으로 베이징과 텐진과 가까운 친황다오는 중국에서 개발이 가장 빠른 해변휴가승지이다. 친황다오는 중국에서 유일하게 황제의 명호로 명명한 도시로 역사가 유구하다.

 

또한 산, 바다, 관, 성, 호수, 림, 동, 천 등 특색있는 유람자원들이 밀집되어 있다. 유명한 휴가성지인 베이다이허는 겨울에 춥지 않고 여름에 덥지 않는 맞춤한 기후로 국내외에 이름난 휴가지이다. 만리장성의 동쪽 기점인 노룡두, 천하제일관인 산해관은 경치가 웅장하고 수려하다. 베이다이허의 국제풍토거리, 난다이허의 국제오락센터, 러다오해양공원, 창리황금해안, 세계에서 보기 드문 해양대사막 등 수많은 풍경구는 관광객의 발길을 이끈다.


3. 허베이성으로의 휴가―경남골프, 온천휴가 양생여행 
랑팡은 베이징 동남쪽 40여 킬로미터되는 곳에 위치해 있으며 베이징과 텐진 사이에 자리잡고 있다. 차로 반시간이면 베이징에 도착한다. 랑팡은 베이징,톈진에 인접해 있으므로 “경진회랑, 휴가도시"로 불리운다. 이곳에는 화탕국제골프, 샹하이청골프, 대학성골프 등 10대 국제골프휴가기지가 있다.

 

패주명탕온천, 고안금해온천, 웅현온천 등 수많은 온천휴가구역은 국내외 관광객들이 휴식을 취하는 최상의 장소로 꼽힌다.
 

 


4. 시원한 초원으로의 여행―파상삼림초원관광
허베이는 북쪽으로 몽골고원 남쪽 기슭에 접해 있다. 장자커우, 청더의 파상지구 삼림은 매우 무성하고 초원 역시 여름철과 가을철이면 소와 양떼들이 무리지어 노닌다. 드넓은 초원과 구름바다, 푸르른 초원과 유목민들이 사는 파오는 서로 어우러져 또 다른 볼거리를 형성한다.

 

 

이곳은 물의 원천, 꽃의 해양, 구름의 고향, 삼림의 해양, 새들의 천당으로 불린다. 유람객들은 말을 타고 황실사냥터에서 수렵할수 있고 중원의 초원에서 힘차게 달릴수 있다. 또 수유와 밀크티, 손으로 찢어먹는 양고기, 초원의 백주, 몽고파오, 자작나무집 등은 이곳에서만 느낄수 있는 풍정이다.


장자커우는 중화민족의 발상지로 역사가 유구하다. 탁녹황제성은 중국의 가장 이른 도성으로 사성에 기재되어 있다. 주요한 인문경관으로는 니하만 고대인류유적, 탁녹 오천년 시조유적, 장북원중도 유적, 명대장성대경문, 불교승지 계명산 등이 있다. 

 

장자커우는 중원지구에서 막북초원으로 연결되는 교통중추이다. 신흥의 온천욕, 탐험표류, 관광농업과 산지스키 등 관광자원은 장자커우가 베이징 서북쪽의 휴가승지로 일떠서게 하였다. 

 


5. 연꽃과 갈대―바이양뎬 풍토여행 
베이징 또는 스자좡에서부터 차로 1시간 30 분가량 달리면 바오딩시에 도착한다. 바오딩은 중국우수관광도시, 중국역사문화명소로 불리운다.시내에는 중국고대10대명원중 하나인 고연화지, 중국에서 현존하는 가장 완정한 청조시기 관아인 직예총독서를 볼수 있다.

 

 

시내 동쪽에 위치한 화북명주바이양뎬은 화북지구의 제일큰 천연담수호로서 총 면적은 366평방킬로미터, 90여개의 크고작은 호수로 천연수상낙원을 형성하였다. 바이양뎬에는 풍부한 온천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바이양뎬온천성은 상무관광,휴가와 온천요양의 좋은 선택이다.

 

바이거우(白沟)는 “중국 가방의 도시, 북방 쇼핑의 천당”으로 불리우는데 이곳은 목전 중국에서 제일큰 가방생산판매기지이다. 오전에 바이양뎬의 수향풍토를 체험하고 오후에 바이거우에서 쇼핑한후 저녁에 온천성에서 온천을 즐기는것은 이미 관광객들이 선택한 필수코스로 되였다. 

 

바오딩 서쪽에서는 국가5A급관광구인 야삼파(野三坡), 세계지질공원 백석산(白石山)과 세계문화유산인 청서릉(清西陵)을 볼수 있다.

 

6. 세계적 절경의 만남―허베이 장성 정품여행

 

장성의 시작은 허베이에 있고 장성의 정수도 허베이에 있다. 베이징으로부터 경승고속도로를 따라 한시간가량 달리면 만리장성의 정수가 있는 금산령장성에 도착한다. 이곳에서 동쪽으로 향하면 쓰마타이, 황야관을 관광할수 있고 장성아래에 자리잡고있는 세계문화유산인 청동릉, 라문욕, 반가구수하장성, 장성고성보청산관, 백양욕, 각산장성, 천하제일관 산해관, 장성 동쪽시작과 입해점인 노용두 등을 볼수 있다. 

 

허베이는 장성이 지나는 거리가 가장 길고 보존이 가장 잘 되었으며 건축물이 가장 대표적인 성이다. 경내에 명조시기의 장성만 2000여 킬로미터가 있고 크고작은 요새 268개, 정수지역만 20여 곳이 있다.


허베이에서 출시한 장성관광은 내용이 풍부하다. 예를 들면 장성고찰, 장성의 밤, 장성캠프, 장성탐험, 장성도보와 등반, 장성자전거여행, 민속체험 등 프로그램은 국내외 유람객들의 흥미를 자아내고 있다. 

 


7. 붉은색 격정을 느끼다―스자좡 홍색문화여행 
허베이성 스자좡은 교통이 편리하고 관광자원이 풍부한 도시이다. 혁명성지인 시바이포(西柏坡)는 바로 스자좡 핑산현(平山县)에 위치해 있다. 해방전쟁시기 모택동은 바로 이곳에서 요심전역, 회해전역, 평진전역 등 3대전역을 지휘했으며 위대한 역사의의가 있는 “7기2중전회”를 개최했다. 

 

 

새 중국은 바로 이곳에서부터 베이징으로 진군하였다. 스자좡 서부의 태항산(太行山)에는 국가급풍경명승구인 장석암(嶂石岩), 태항산 피서승지인 타량(驼梁), 그리고 영화《와호장룡》(卧虎藏龙)의 야외촬영지인 창암산(苍岩山) 등이 있다. 스자좡의 북쪽에는 2천년 역사를 자랑하는 고성 정딩(正定)이 자리잡고 있다.

 

수대(隋代)에 건설된 정딩 융흥사(隆兴寺)내에는 루쉰(鲁迅)선생이 “동방미의 신”으로 칭하였던 도좌관음(倒座观音)이 보존돼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으뜸으로 불리우는 22.13미터에 달하는 동주대불(铜铸大佛)도 볼수 있다. 스자좡남쪽의 자오현(赵县)에는 1400여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조주교(赵州桥)가 있는데 이는 세계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되고 폭이 제일 넓으며 보존이 가장 완정한 아치형 돌다리이다.

 

이곳에는 또 북방에서 유명한 불교사원—백림선사(柏林禅寺)도 볼수 있다. 스자좡 신지시(辛集市)는 “중국 모피의 도시”로 불리우며 이곳의 국제모피성은 규모가 크고 유명브랜드들이 운집하여 국가4A급관광지로 되었다.
허베이성에서는 매년마다 장자커우 파상초원관광축제, 바오딩 바이양뎬 연꽃축제, 바우딩 경로보건축제, 한단 태극권국제교류대회, 랑팡국제열기구축제, 충리국제스키축제 등 특색있고 영향력있으며 자체의 브랜드를 형성한 관광축제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열정적인 허베이 사람들은 두팔벌려 진심으로 국내외 관광객여러분들이 이곳에 유람, 휴가를 오시기를 바라고 있다.

 

 

 

[저작권자ⓒ 중국신문주간 한국어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보내기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온라인팀 다른기사보기
  • 글자크기
  • +
  • -
  • 인쇄
  • 내용복사

헤드라인HEAD LINE

포토뉴스PHOTO NEWS

많이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