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흔적 없는 삶> , 원시적이고 초라한 환경에서 자급자족하면서 살아가다
- 어떤 의미에서 이 이야기는 성장과 탈바꿈, ‘모체’에서 벗어나면서 생겨나는 심리적인 균열에서 점점 성숙해가는 과정을 그린 영화이다.
- 김지영 bnu0827@gmail.com | 2018-10-05 14:2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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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신문주간 한국어판 |
[글/ 양스양(杨时旸)] ‘흔적 없는 삶’은 형언하기 어려운 영화로, 그다지 이야기 전개가 분명한 편이 아니며 분위기와 상징 위주로 구성된 하나의 짧은 우화 같은 이야기이다. 영화의 이야기는 간단하다. 한 쌍의 부녀가 줄곧 삼림공원에서 생활하면서 야외 취사를 하고 텐트를 치고 살며 원시적이고 초라한 환경에서 자급자족하면서 살아가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그들 두 사람에게 있어서는 일종의 즐거운 생활이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살길을 찾아 헤매는 몸부림처럼 보인다. 이 숲은 국가 부지에 속하는 것으로 여기에서 생활하는 것은 관련 법률에 위배되는 것인데 그들은 사소한 잘못으로 발견되어 사회복지국 경찰이 부녀를 끌고 가면서 미묘한 변화가 시작되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흔적 없는 삶’에서 함축하여 다루는 의제는 매우 많다. 예를 들면 제대노병의 정착과 심리 건강문제가 있을 수 있다. 또 미성년자의 가정교육, 학교교육과 동료교육 등 문제 및 아웃사이더 집단의 구조와 개인의 자아 추방에 대한 권리 등이 있는데 이 이야기는 사회에 대한 비판이 아니라 개인의 마음의 변화를 탐구하는 데 더 큰 의의를 두었다.
변화는 부녀가 다시 안치된 후 이들이 새롭게 전기, 가스, 상수도, 직업, 보수 등 ‘현대문명’의 세속적인 순환시스템과 거래방식에 진입하면서부터 생겨났다. 딸은 빠르게 적응하고 심지어는 이런 생활을 사랑하기까지 하지만 아버지는 시종 이를 싫어하면서 원시 삼림으로 돌아갈 수 있는 기회를 찾으려고 노력했다. ‘윈터스 본’의 감독인 데브라 그래닉은 자신의 새 영화에서 물방울이 종이에 물들어가는 듯한 느슨한 해석 방식으로 부녀간의 가치관과 세계관 차원의 결별을 보여 주는데 외부에서는 여전히 어떤 감정공동체의 표정을 유지하고 있지만 내적으론 부서진 목소리가 선명하다. 어떤 의미에서 이 이야기는 성장과 탈바꿈, ‘모체’에서 벗어나면서 생겨나는 심리적인 균열, 그리고 점점 성숙해가는 과정을 다룬 영화이다. 이 작품은 작은 구조의 이야기로 웅대하고 보편적인 의미의 함축을 보여주며 개인적인 성장과 세계에 대한 인식과정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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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상으로는 끊임없는 순환을 다룬 이야기이다. 탈출부터 시작해서 진입, 재 탈출, 재 진입의 순환이며 이 가운데 수동적인 것도 있고 적극적인 것도 있다. 또 자아 해체, 체제와 문화적 관성 구조를 악착같이 파헤치고 융합하려고 하는 부분은 없다. 어떤 이야기는 이런 상호 단절을 두고 혹시라도 대치의 길로 나아가도록 썼을지 모르지만, 이 이야기는 서로의 차이를 인식하고 존중과 용서를 이어가는 일말의 애수를 그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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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는 앞뒤가 절묘한 호응을 이룬다. 처음에는 부녀끼리 ‘훈련’을 하며 이들을 찾는 경찰을 피하고 손발을 맞췄다. 딸은 끝까지 아버지의 뒤를 따를 줄 알았지만 결국 헤어질 때는 서로를 바라보며 눈물을 흘릴 수밖에 없었다. 누구도 붙잡을 수 없지만 그들은 그래도 자신이 가고 싶은 곳으로 갔다. 이것이 최고의 마무리일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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